-
[독후감] [책추천] < 제 왼편에 서지 말아주세요 , 김슬기 >그믐🌚 독후감/그믐🌚 책 2021. 9. 18. 18:05
214p.
사람들은 평범함과 거리가 먼 무언가를 발견했을 때 그걸 마치 자기만의 타고난 눈썰미로 발견한 것인 양 자랑스럽게 “내가 했어!! 내가 봤어!!”를 외친다. 문제는 그런 자신이 무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내 얼굴을 보고 “내가 발견했어!!”라고 외친 사람들을 수없이 봐왔고, 그들의 타고난 눈썰미 때문에 나는 그들이 감히 짐작도 할 수 없는 상처를 받아왔다.
책을 써서 오래된 안면 마비의 아픔을 밝히게 된 후에야 사람들은 더 이상 나에게 어떤 호기심과 오해도 품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밝히지 않은 아픔에 대해서는 여전히 무례함이 넘쳐난다.
내가 아플 때마다 “오우! 이번엔 이 부위가 아프게 되었습니다!” 하며 책을 시리즈로 쓰지 않는 이상, 세상을 향해 나의 모든 아픔을 알릴 수는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 아픔을 알아달라는 의도로 글을 쓴 것도 아니다.
타인과 공존하는 세상을 살면서 자신이 미처 느끼지 못한 아픔이 분명 존재한다는 사실을 늘 인지하고, 스스로 자기 태도를 되돌아보길 바란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적어 내려 간다.
우리 모두 ‘여전한’ 사람으로 머물러 있지 않기를 바란다. 그리고 누군가에게서 다수와 어딘가 다른 모습을 발견하더라도 그를 그 모습 하나로 섣불리 판단하지 않기를 바란다.
233p.
사람들은 자신이 겪지 않은 일에 한없이 무지하고 관대하다. 자신의 시선과 생각을 기준으로 삼고, 그것에 맞춰 세상을 바라보고 남들을 평가하는 것. 바로 그게 문제다.
이 기회를 빌려 우리가 평소에 얼마나 많은 것을 간과하고 내뱉고 행동하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그믐🌚 독후감 > 그믐🌚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후감] [책추천] < 왜 세계의 가난은 사라지지 않는가, 장 지글러 > (0) 2022.01.20 [독후감] [책추천] < 어린이라는 세계 , 김소영 > (0) 2021.11.09 [독후감] [책추천] < 또, 먹어버렸습니다 , 김윤아 > (0) 2021.09.17 [독후감] [책추천] <잃어버린 단어들의 사전, 핍 윌리엄스 > (0) 2021.09.05 [독후감][책추천] < 중간착취의 지옥도, 남보라, 박주희, 전혼잎 > (0) 2021.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