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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늘의논문][그믐🌚논문읽기] 원천콘텐츠 백설공주의 현대적 변용에 나타나는 여성상 변화 연구
    그믐🌚 독후감/그믐🌚 책 2020. 4. 19. 16:30

    원래 관심이 많았던 아동 문학에서의 여성상 변화에 관한 연구 논문을 가져왔습니다.

    혹시 저작권에 문제가 된다면 알려주세요! 내리겠습니다.


    원천콘텐츠 백설공주의 현대적 변용에 나타나는 여성상 변화 연구

    -영화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을 중심으로


    by. 이채론(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37p. "조현영(2010)은 <백설공주> 이야기가 현대 작가들을 만나 시대정신에 맞는 이야기로 각색되거나, 혹은 시대를 재조명하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재탄생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마르지 않는 화수분으로 존재할 것이라고 하였다. <백설공주>의 원천콘텐츠로서의 가치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38p. "Grimm형제의 동화에서 그려지는 이야기들 중 연약한 여성이 등장하는 동화는 대표적으로 교훈적인 부분을 담당한다. 이선자(2011)는 고난과 역경 끝에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는 연약하고 수동적이 여자 주인공의 성숙과 정을 통해, 약자의 위치에 존재하는 여성들도 선의 편에 서서 승리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준다는 의미에서 Grimm형제의 동화가 효과적인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연약한 여성상은 유형적으로 긍정적인 여성과 부정적인 여성상의 분류에서 긍정적인 여성상에 속하며 계층적으로 여왕에서 귀족, 천민에서 하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여성 주인공의 성공적인 고난 극복 성숙기는 부정적인 여성상의 시기와 질투에 의해 발화되며, 긍정적인 여성상의 주인공들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태도이지만 부여된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조력자와 구원자에 의한 고난 극복에 의해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서사 구조가 독자들에게 교훈적으로 전달된다."



    39p. "본래 계모의 역할을 맡았던 존재는 친모였다고 하지만, 이 역시 19세기 초 독일 사회의 도덕성이, 민담이 가지는 인간 본성의 잔혹함을 감추기 위해 친모를 계모로 변형시켰다."

    "동화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마녀와 마녀 같은 계모의 근본적 묘사는 여성 경멸과 기독교적 중세의 마녀신앙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백설공주>에서 비윤리적인 행동을 보이는 계모의 존재가 마녀라는 설정을 통해 그녀의 행동에 정당성을 얻고 있으며, 결말에서 계모에게 내려진 신체 형벌은 중세의 마녀 재판에서 사용되던 처벌의 방식과 닮아있다."


    여기서 질문, 계모로 바꾸면 잔혹함이 감춰지는 것일까? 편견의 재생산을 볼 수 있습니다. 전에 유투브 영상에서 계모의 편견과 오해에 대한 피해를 토로하는 영상을 봤던 적이 있는데, 지금은 못찾겠네요. 지금이라도 당장 멈춰야하는 선입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40p. "동화 속의 여성들에게는 여성다움 즉, 겸손함, 좋은 마음씨, 동정심과 복종심, 고통의 감내, 성실성, 예의바름 그리고 부지런함이 드러난다. 이는 19세기 여성들에게 요구되어지는 여성상이었으며, 집에서 아이를 키우고 남편에게 내조하는 것이 여성이 가져야 하는 삶의 표본이었다. 수동적인 태도는 여성 주인공들이 높이 목표를 이루는 기회를 차단한다. 그들은 영리함, 숙련됨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지만 이들의 목표는 훌륭한 남성과의 결혼하는 것으로 초점이 맞춰 있으며, 이 목표가 최고의 목표이자 최종 목표로 그려지고 있다."


    47p. "현대 사회의 경쟁 구도가 가속화 될수록 가정에 한정되었던 여성의 역할은 사회적 지위를 부여받고 확장 되었다. 남성 중심으로 흘러가던 산업 사회는 여성의 확대된 역할에 의해 보다 분업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며, 대중들의 콘텐츠에서 역시 여성의 역할에 대한 변화가 나타난다. 앞서 언급되었듯이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여성으로 변화 발전 되었다. 이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의 시대적 상황에 맞춰 변주되는 여성 캐릭터의 묘사 양상이다. 여성이 다양한 학문의 담론에 주체로 등장하게 된 것은 긴 역사를 가지지 않는다. 근대화가 시작되면서 여성들도 인간은 나면서부터 평등하다는 근대의식에 눈뜨게 되고 자연스럽게 인권운동, 참정권 등의 평등권 획득에 주력했던 것이다."


    48p. "그러나 현대 영상 매체로 이동된 '백설공주',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은 적극적인 전사형 캐릭터로서 왕자와의 결혼을 통한 소극적 행복 추구형 인물에서 백성들의 신뢰와 존경을 받아 새 왕비를 물리치고 스스로의 힘으로 왕국을 되찾아 한 나라의 여왕이 되는 독립적인 행복 추구형 인물로 그려진다. '백설공주'의 적극적 태도에 따라 왕자의 구원은 불필요하게 되며, 남성 캐릭터에게 의존적으로 행동하던 성격이 스스로 새 왕비를 향한 복수를 계획하는 개척형 인물로 변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은 영화 전반부 백설공주의 친모가 앞으로 태어날 자신의 딸, 백설공주를 향해 "장미처럼 강인하기를"이라는 바람을 가진다. 이는 적극적인 여성으로 그려질 본 영화의 여성 캐릭터의 성격을 함축적으로 내포하는 말이다."




    ※ 참고

    조현영, 「백설공주의 현대적 변용」,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선자, 「Grimm 동화에 나타난 여성의 성숙」, 외국문학연구, Vol.41 - No. -, 2011, 26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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