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후감][책추천] <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 , 러네이 엥겔른 >그믐🌚 독후감/그믐🌚 책 2020. 4. 26. 00:33
좋은 지인에게 추천받은 <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 책을 읽었습니다.
읽으면서, 여러 사연에 마음 아프기도 했고, 내 과거 그리고 현재를 보기도 했습니다.
외모와 거울에 얽매이지 않은 더 나은 내일이 다가오기를,
그리고 그런 내일을 다음 세대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나 역시도 더 노력하겠습니다.
<프롤로그>
"우리는 많은 여성이 외모 강박과 싸우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여성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아름다움이라고 강요하는 문화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나는 예뻐질까요>
"오늘날 젊은 여성은 당혹스러운 모순과 마주한다. 그녀들은 바비인형이 되길 원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바비 인형처럼 보여야 한다고 느낀다. 수많은 여성이 미디어가 여성을 다루는 방식에 분노하지만 바로 그 미디어를 게걸스레 소비한다. 결국 우리 문화가 요구하는 우스꽝스러운 미를 좇는 것이다."
"우리는 끔찍한 손해를 보고 있다. 전도유망한 젊은이가 자신의 외모를 걱정하느라 세상의 변화를 끌어내지 못한 채 세월을 흘려보낸다. 외모 강박은 여성을 거울 앞으로 끌어들인다. 그리고 세상을 발전시키기 위한 열정과 노력에서 멀어지게 한다. 외모에 쏟는 에너지와 걱정을 세상에 쏟아냈다면 그녀의 인생은, 이 세상은 얼마나 달라졌을까."
<여성스럽게>
"여성은 이렇게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몸에 대해 혐오감을 느끼도록 훈련받는다."
"그녀들은 이상적인 몸매를 갖지 못한다는 것에 대한 공포가 너무나 커서 차라리 교통사고로 인한 고통과 부상이 덜 위협적이라고 느낄 정도였다."
"언어에서조차 남성의 몸은 능동적이지만 여성의 몸은 수동적이다. 남성의 '아름다움'을 칭하는 '잘생긴 Handsome'이란 단어에는 '잘하는 Handy' 상태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자신의 신체에 대한 혐오가 극에 달해 다른 여성에게로 향하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여성이 외모에 신경을 덜 쓰게 된다면 그 시간과 정신적인 에너지를 다른 일에 쏟을 수 있을 거예요, 그렇죠? 직장에서의 지위나 동등한 임금, 아니면 더 나은 교육 같은 것에요."
<대상으로서의 나>
"대상화는 당신이 생각과 느낌, 목표와 욕망을 지닌 진짜 사람으로 취급받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대신, 당신은 그저 몸 또는 신체 부위의 총합으로 취급받는다. 심하게는 당신의 몸은 그저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무언가로 취급받는다."
"대부분의 여성은 몸으로 취급받는 경험을 피할 수 없다. 이는 모든 여성이 알고 있는 공통의 사회적 경험이다. 서로 다른 인간이고, 다른 배경을 지녔다는 것과는 상관없이, 우리는 모두 같은 기준으로 대상화된다."
"길거리 성희롱과 캣콜은 여성의 몸이 전시 상태임을 끊임없이 알리는 역할이다."
"여성임을 더 쉽게 알아볼수록 더 쉽게 대상화된다. 당신이 대상화될수록 몸은 당신을 품은 집이 아닌 그저 구경거리로 느껴지기 시작한다."
<육체에서 정신으로, 정신에서 육체로>
"기억하자. 우리는 중요한 걸음을 내딛고 있다. 우리의 몸이 관찰당하고 있음을 일깨워주는 문화에서 우리는 스스로 자기 몸의 지속적인 감시자가 되는 상황으로 옮겨가고 있다."
"그러나 전혀 칭찬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내게는 마치 이런 말처럼 들렸다. "저는 당신을 교수로서는 전혀 존경하지 않아요. 당신 수업에 대해선 한마디도 언급하고 싶지 않을 정도예요. 그냥 저는 당신의 옷이랑 몸매에 대해서나 이야기할래요.""
"「작아지는 여성들 Shrinking Women」이라는 시로 등단한 대학생 릴리 마이어스 Lily Myers는 이 시를 통해 자신이 겪고 있는 만성적인 신체 모니터링에 대해 이야기했다."
Shrinking Women
Across from me at the kitchen table, my mother smiles over red wine that she drinks out of a measuring glass.
주방 식탁 건너 엄마는 웃으며 계량컵에 레드 와인을 따라 마시고 있어
* measuring glass: 계량유리컵
She says she doesn't deprive herself, but I've learned to find nuance in every movement of her fork.
엄마는 다이어트 하고 있지 않다고 하지만, 난 엄마의 포크 움직임 속의 의미를 읽을 줄 알지
* deprive: 빼앗다, 허용치 않다, 주지않다
In every crinkle in her brows as she offers me the uneaten pieces on her plate.
엄마가 그 접시에서 손 안 댄 부분을 나에게 덜어줄 때 엄마 이마의 잔주름 속에서도 읽을 수 있어
* crinkle: 많은 잔주름이 생기다, 쪼글쪼글해지다
I've realized she only eats dinner when I suggest it.
나는 엄마가 내가 음식을 먹으라고 할 때만 먹는 걸 깨달았어
I wonder what she does when I'm not there to do so.
내가 엄마 옆에 없는 그 날에는 어떻게 하려는걸까
Maybe this is why my house feels bigger each time I return; It's personal.
내 생각이지만, 이게 바로 내가 집에 올 때마다 집이 커보이는 이유인 것 같아.
As she shrinks the space around her see me increasingly vast.
그녀가 점점 작아져서, 그 주변의 공간이 내가 보기에 커보이는 건가봐
* vast: 광활한, 어마어마한
She wanes while my father waxes.
아빠가 커지는 동안 엄마는 점점 작아져갔어
* wane: 약해지다, 점차 줄어들다, 작아지다, wax: 커지다, 광대해지다
His stomach has grown round with wine, late nights, oysters, poetry.
아빠의 배 둘레는 와인, 늦은 밤, 굴, 시로 점점 부풀어져 가
A new girlfriend who has overweight as a teenager, but my dad reports that now she's "crazy about fruit."
아빠의 새 여자친구는 10대 때 비만이었다던데, 아빠 말로 지금은 과일에 미쳐있대(다이어트 하느라 과일만 먹는단 얘기 같죠?)
It was the same with his parents; as my grandmother became frail and angular her husband swelled to red round cheeks, round stomach.
할머니, 할아버지도 똑같아. 할머니는 약해지고 야위어가는데 반해 할아버지는 볼도, 배도 다 불룩하잖아
* frail: 노쇠한, 약한, 부서지기 쉬운 , angular: 뼈가 약한, 몹시 야윈, swell to: 부풀어오르다, 불룩해지다
and I wonder if my lineage is one of women shrinking, making space for the entrance of men into their lives, not knowing how to fill it back up once they leave.
내 유전자에 남자들의 삶을 위해 자기 공간을 줄이는 여성의 핏줄이 흐르는건 아닌지 궁금해, 남자들이 떠나도 다시 부풀릴 줄 모르지.
* lineage: 혈통, 핏줄
not knowing how to fill it back up once they leave.
그들이 떠나도 다시 채울 줄 모르면서.
I have been taught accommodation.
나는 순종하는 법에 대해 평생 배웠어.
* accomodation: 순응
My brother never thinks before he speaks.
내 형제는 생각하고 말한 적이 한번도 없어.
I have been taught to filter.
나는 걸러 말하는 법에 대해 평생 배웠는데.
"How can anyone have a relationship to food?"
"사람이 어떻게 음식에 휘둘리겠어?"
** 사람과 음식이 어떻게 관계를 맺겠어?
He asks, laughing, as I eat the black bean soup I chose for its lack of carbs.
그가 말했고, 웃었어. 나는 탄수화물을 줄이기 위해(다이어트하느라) 내가 선택한 검은 콩 수프를 먹고 있었지.
I want to say: we come from difference, Joans.
이렇게 말하고 싶더라: Joans, 우리는 태생이 달라.
you have been taught to grow out, I have been taught to grow in.
너는 성장을 배웠지만, 난 살찌는 것에 대해 배웠어.
* grow in: 안쪽으로 향하여 자라다, 살찌다, 뚱뚱해지다
** grow out과 grow in 라임인 것 같네요 ㅎㅎㅎ
You learned from our father how to emit, how to produce, to roll each thought off your tongue with confidence, you used to lose your voice every other week from shouting so much.
너는 아빠에게 에너지를 뿜어내고, 생산하고, 자신감있게 말하는 것에 대해 배웠고, 매주 네 의견을 크게 소리치느라 목이 쉬곤 했지.
* lose one's voice: 목이 쉬다
I learned to absorb.
난 속으로 삼키는 것에 대해 배웠어.
I took lessons from our mother in creating space around myself.
난 엄마에게 내 주변의 공간을 만들어내는 법에 대해서 배웠어.(나를 줄여서)
I learned to read the knots in her forehead while the guys went out for oysters, and I never meant to replicate her, but spend enough time sitting across from someone and you pick up their habits-that's why women in my family have been shrinking for decades.
남자들이 굴을 먹으러 나가면, 어머니의 이마에 생기는 잔주름을 읽어 내는 법을 배웠고, 엄마를 닮고 싶은 마음은 없었지만, 많은 시간을 누군가의 건너편에 앉아 보낸다면, 너라도 그 습관을 닮게 될거야, 바로 이게 우리 가족에서 여성들이 몇 십년간 이 저주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이유야.
We all learned it from each other, the way each generation taught the next how to knit, weaving silence in between the threads which I can still feel as I walk through this ever-growing house, skin itching, picking up all the habits my mother has unwittingly dropped like bits of crumpled paper from her pocket on her countless trips from bedroom to kitchen to bedroom again.
우리는 뜨개질하는 법, 실과 실 사이를 꿰매는 법을 세대를 넘어 서로에게 가르쳐왔고, 나는 여전히 커져가는 우리집을 걸으며, 엄마가 침실과 주방을 수없이 오가다 실수로 흘린 습관을 아파하면서도 줍고 있지.
* unwittingly: 자신도 모르게, crumpled: 구겨진, 쭈글쭈글한
Nights I hear her creep down to eat plain yogurt in the dark, a fugitive stealing calories to which she does not feel entitled.
밤마다 나는 엄마가 어둠 속에서 플레인 요거트를 살금살금 먹는 소리를 들어, 스스로 그 칼로리를 먹을 자격이 없다 생각하시거든.
* entitled: ~할 권리가 있는, fugitive:도망하는, 도피하는, 일시적인
Deciding how many bites is too many.
몇 입을 먹어야 너무 많지 않은지 고민하면서 말이야.
How much space she deserves to occupy.
엄마가 마땅히 소유해야 하는 공간은 얼만큼일까.
Watching the struggle I either mimic or hate her, And I don't want to do either anymore, but the burden of this house has followed me across the country.
그 노력을 보면서 나는 엄마를 흉내내거나 싫어하게 돼, 난 둘 다 하기 싫은데. 하지만 이 집의 무거운 짐이 나라를 넘어 여기까지 쫓아왔어.
* mimic: 흉내내다, 모방하다
I asked five questions in genetics class to day and all of them started with the word "Sorry."
나는 유전학 수업에서 "죄송한데"라는 말을 서두로 5가지의 질문을 했어.
I don't know the requirements for the sociology major because I spent the entire meeting deciding whether or not I could have another piece of pizza, a circular obsession I never wanted, but inheritance is accidental, still staring at me with wine-soaked lips from across the kitchen table.
나는 사회학 전공 요구사항을 여전히 몰라, 왜냐하면 난 회의 시간 내내 피자를 한 조각 더 먹을까 고민했거든. 이 저주스러운 강박 장애를 대물림하고 싶지 않은데, 이 유산은 여전히 주방 식탁 건너편에서 와인에 물든 입술로 나를 바라보고 있지.
* inheritance: 재산, 유산, 상속
"레베카는 화장에 전혀 관심이 없었음에도 친구들 모두 화장한 것을 보고는 '아, 모두 화장을 했네. 그럼 나도 해야겠다.'라고 생각했다."
"켄트주립대학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자기 대상화가 심할수록 감정, 배고픔, 포만감과 같은 내부적인 상태를 정확히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수치심>
"자기 대상화는 정신적 반추 Rumination, 즉 자신의 심리적 고통에 초점을 맞추는 성향을 촉진한다. 정신적 반추는 부정적인 생각과 시나리오가 도돌이표를 그리며 되풀이되는 것이다. 이는 우울증의 절대적인 예측 요인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특히 외모나 신체 이미지에 관해서는 여남 간 차이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 그래서 많은 여성이 신체 이미지 반추에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당신의 돈, 당신의 시간>
"신체적 자유와 인지적 자원의 감소, 그리고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의 저해 외에 여성은 외모 강박에 대응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써야한다."
"다만, 우리가 아름다움에 쏟는 시간과 돈을 어느 정도는 다른 것을 위한 노력으로 바꿔놓을 수는 없는지, 그리고 그럼으로써 여성의 인생이 어떻게 달라질지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외모에 들이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무엇을 대가로 치러야 하는지도 정직하게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
"메이크업은 여성의 의무가 아니다(물론 수많은 직장에서 여성은 실질적으로 화장을 해야 할 의무가 있긴 하다). 그러나 우리 눈에 띄는 여성이 모두 화장을 했고, 매일 보는 광고나 방송 프로그램, 영화 속 여성이 모두 화장을 했다. 그런데도 "아무도 너한테 그 제품을 사라고 하지 않았어."라고 말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아름다움이 여성에게 그토록 강한 권력을 준다면 당연히 여성은 그 권력을 조금이라도 누리기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하게 된다."
"기업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외모 강박을 부추긴다. 그들은 우리가 계속 외모에 만족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이익을 얻는다. 또한 자신들의 제품이 이상적인 미에 가까워지도록 도와준다는 믿음을 줘야 매출이 오른다."
<왜곡된 미디어>
"미디어상의 이상화된 여성 이미지가 외모 강박적인 문화를 만들어낸 유일한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도처에 이런 이미지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영향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방호벽 뒤에 숨으면 미디어로부터 안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싶겠지만 그건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미디어의 영향력은 은밀히 퍼져나가고 이를 막아줄 마법의 결계 따윈 존재하지 않는다."
"여성의 이상적인 미가 존재한다는 점은 전혀 새롭지 않다. 어떤 문화에든, 어떤 시기에든 늘 존재해왔으니까. 그런데도 지금의 이상적인 미는 거의 모든 여성에게 터무니없을 정도로 도달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점에서 특별하다. 이런 왜곡은 신체 사이즈와 몸매에서 가장 명백하게 드러난다."
"미디어상의 여성 이미지가 지닌 또 다른 비현실적인 측면은 오늘날 전 세계에 존재하는 여성의 다양성을 전혀 대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상징적 소멸 Symbolic Annihilation은 다양한 집단의 구성원이 미디어에서 사라져버린 정도를 표현하는 강력한 용어다. 뚱뚱한 여성은 가끔 상징적으로 소멸되고 유색인종과 노인층 여성 역시 마찬가지다."
"미디어는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하는 주요 원천이다. 미디어는 여성의 신체가 다른 이들이 마음대로 평가하고 사용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끊임없이 전한다. 미디어 이미지 속에서 대상으로 그려진 여성을 볼 때마다 여성이 얼마나 자주 신체로만 평가받는지 느끼게 된다. 이런 이미지가 주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여성은 시선의 대상으로서 존재한다는 것이다. 여성은 사진에 담겨서 대상화하는 누군가의 관점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받는다."
<미디어 리터러시로는 충분하지 않다>
"최근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다니는 소녀를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미디어상의 여성 이미지에 대한 비판적 분석 능력을 키워주자 몸무게와 몸매에 대한 걱정과 이상적인 미의 내면화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은 장기적으로 섭식장애를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에게 진행하면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널리 전파하고 싶다면 이른 시기에 자주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거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이른 시기에 잘 진행했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도브의 광고는 모든 여성이 스스로 아름답다고 느껴야 한다는 가정에 기댄다. 그러나 베스는 다른 프레임으로 접근한다. 굳이 외모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덜 생각하라는 것이다."
"신체 모니터링의 영향력은 반反 직관적이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를 칭찬하면 여성들이 자신의 외모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느낄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외모에 대한 칭찬은 여성의 관심이 외모로 옮겨지게 하거나 자신의 몸이 평가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여 심하면 신체 혐오로 이어질 수 있다."
""가상의 자아를 관리하는 행동이죠. 가상의 자아를 이상적인 자아에 가까워지게 하는 거예요. 그래서 포토샵하는 거겠죠. 하지만 저는 제 가상의 자아와 진짜 자아가 똑같았으면 좋겠어요." "당신의 이상적인 자아는 어떤건가요?" 나는 물었다. "제 이상적인 자아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사람이에요. 딸, 아내, 엄마, 또는 근로자로서 성실히 책임을 완수하는 사람이에요. 제 일을 잘하며너도 선善을 위한 일들을 하는거죠. 그리고 실제로 중요한 것에 시간을 투자해야 해요." 베스는 잠시 말을 멈췄다가 마치 자신의 말에 마지막 도장을 찍듯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말했다. "네, 중요한 것에요.""
<어떻게 외모 강박과 싸울 것인가>
"말에는 무게와 의미가 있다. 때로 말은 우리의 상상보다 더 큰 힘을 가졌다. 당신의 말을 통해 여성을 대상이 아닌, 세계를 바꿀 준비가 되어 있는, 능력 있는 인간으로 보는 문화의 흐름을 만들자."
<볼륨을 낮춰라>
"머리나의 접근법은 특정한 것을 이야기하지 않음으로써 초점을 맞추지 않는 것이었다. 머리나는 음식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 몸무게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 누가 매력적인지, 매력적이지 않은지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
<보디 토크를 멈춰라>
"팻 토크는 여성이 이미 느끼고 있는 신체 불만족을 반영만하는 것이 아니다. 이를 심화시킨다. 무엇보다도 팻 토크의 가장 치명적인 문제는 그 이야기를 듣는 다른 여성에게까지 상처를 준다는 점이다. 당신이 일상적인 일을 하다가 다른 여성들의 팻 토크를 우연히 들었다고 상상해보자. 당신의 관심이 몸으로 옮겨가 신체 불만족이 작동할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팻 토크는 전염된다."
"이런 모순적인 기준 탓에 여성은 칭찬을 받아들이는 것을 어색하게 여긴다. 이는 외모 강박의 대책으로써 여성에게 아름답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라는 주장의 근거가 된다. 이런 이중 잣대로 인해 여성은 외모에 대한 칭찬을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다른 여성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 자신의 외모를 비하해야 한다고 느끼는 것이다."
"동성에 의한 신체 평가는 섭식 장애와 심리적 고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 여성이 타인에게 듣는 부정적인 신체 발언은 주로 뚱뚱함에 한정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단 한 번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외모에 대해 공격받지 않은 여성은 없다."
"사실 모두가 똑같이 억압적인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데도 마치 마른 여성들이 대신 벌을 받아야 한다는 듯이 말이다."
"말에는 무게와 의미가 있다. 때로 말은 우리의 상상보다 더 큰 힘을 가졌다. 외모 강박적인 문화를 향해 폭탄을 던지자. 당신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빛을 발하게 하자. 당신의 말을 통해 여성을 대상이 아닌, 세계를 바꿀 준비가 되어 있는, 능력 있는 인간으로 보는 문화의 흐름을 만들자."
<겉모습보다 기능>
"몸이 하는 일은 단순히 운동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리고 신체적 능력에 감사하기 위해 완벽하게 튼튼한 몸을 가질 필요는 없다. 마라톤을 뛰거나 크로스핏 CrossFit(고강도 근육 훈련-옮긴이)을 해낼 필요도 없다. 신체적 기능은 그게 전부가 아니다. 몸은 당신이 살아오면서 개발해온 모든 능력의 고향이다. 얼굴의 움직임은 마음속 깊은 감정을 표현해준다. 몸은 음식에서 영양분을 섭취하여 전 세계로 자신의 길을 만들어가도록 힘을 북돋아 준다."
<자신의 몸을 사랑하는 법>
"우리는 여성이 더 이상 자신의 몸을 미워하지 않기를 원했다. 하지만 여성이 진정으로 자신의 몸을 즐기고 돌본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깊이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이다."
"긍정적인 신체 이미지를 지닌 여성들을 인터뷰한 결과 그들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차단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털어놓았다. 그녀들은 분명 부정적 평가를 인지하고 있었지만 이를 걸러낼 거름망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긍정적인 메시지는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메시지는 튕겨내는 데 집중한 것이다."
"많은 부모가 본능적으로 딸들에게 아름답다고 이야기해줌으로써 기를 세워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앞서 논의했듯, 외모에 대한 칭찬은 소녀와 여성이 자신의 외모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오히려 외모가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킬 뿐이다."
"부모는 딸에게 미치는 광범위한 문화적 영향력에 해독제가 될 기회를 가졌다. 부모에게 주어진 과제는 사람들의 시선 이외의 것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소녀들은 외모보다 더 중요한 것에 집중함으로써 성장해야 한다. 소녀와 여성을 칭찬하고 싶다면 그녀가 실제로 통제하는 무언가를 칭찬하자. 열심히 노력하는 것, 집중하는 것, 배려하는 것, 창조적인 것, 너그러운 것. 그녀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쏟았는지 알고 있다고 말하자. 그녀와 함께 있는 시간이 즐겁다고 말하자. 그녀가 당신에게 어떤 영감을 주는지 설명하자."
"우리는 외모 강박을 근절하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들로 이뤄진 공동체 안에서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수용의 메시지를 받을 때 긍정적인 신체 에너지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자기 연민은 부정적인 보디 토크에 대항하는 완벽한 방법이다. 몸에 대해서는 이런 식의 친절함과 이해심을 가지고 이야기하도록 하자."
<거울로부터 고개를 돌려 세상과 마주하라>
"자신의 몸을 타인의 시선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콜린은 자신의 몸을 대상으로 느끼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여러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시선을 받는다는 느낌은 그녀의 생각과 행동을 방해하기 시작했다."
"콜린은 "당신의 몸은 보이는 만큼의 가치만을 지닌다"라는 통념을 깨고 싶다고 했다. 그래야 비로소 인생은 더 건강해지고 자유로워지기 때문이다."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여성을 돕고 싶다면, 그녀의 외모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말자."
"외모 강박적인 문화가 수천 번 할퀴고 지나간 작은 상처가 소녀나 여성을 무너뜨릴 수 있듯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수천 번의 작은 걸음이 소녀와 여성을 일으켜 세울 수도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부터 여성의 외모에 집중하지 않는 자세를 갖추고 다른 이들도 이에 동참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의미 있는 문화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리고 대상화하는 행동이나 광고에 앞장서는 조직을 저지함으로써 더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우리는 다르게 행동해야 한다. 자신을 느끼고 주체적으로 자신을 정의해야 한다. 우리의 돈과 시간을 다르게 써야 한다. 우리의 몸은 더 건강해져야 한다. 우울증과 분노가 흔한 것이 되어서도, 심각한 것이 되어서도 안 된다. 이제 여성은 시선을 받는 대상이 되는 것을 거부하고 멀리 내다보아야 한다. 저 넓은 세상에는 봐야할 것이 아주 많다. 해야 할 일이 아주 많다."
'그믐🌚 독후감 > 그믐🌚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추천][독후감] <우리는 언제나 늑대였다, 애비 웜백> (0) 2020.04.28 [독후감][책추천] < 우리는 자살을 모른다, 임민경> (0) 2020.04.27 [독후감][책추천] <알로하, 나의 엄마들 , 이금이 > (0) 2020.04.20 [오늘의논문][그믐🌚논문읽기] 원천콘텐츠 백설공주의 현대적 변용에 나타나는 여성상 변화 연구 (0) 2020.04.19 [독후감][책추천] <다름아닌 사랑과 자유, 문학동네> (1) 2020.04.15